코로나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을 위해 정부에서는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확정했습니다. 이번 5차 지원금 대상은 하위소득 80%가 기준이며 정확한 신청 및 지급일자는 7월내 발표 예정입니다.

재난지원금 지급방식은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과 동일하게 지역화폐 또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5차 재난지원금 지급액을 살펴보겠습니다. 가구 구성원 별로 1인당 25만원이 지급됩니다. 전국민 재난지원금때와 다른점은 세대주가 아니어도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즉, 가구구성원 중 세대주가 아닌 성인이라면 본인명의의 카드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미성년자녀가 있다면 재난지원금은 세대주가 본인명의 신용(체크)카드로 신청해야 합니다.

한편 5인 이상 가정인 경우, 지난 전국민 재난지원금때는 4인까지만 인정되어 100만원이 지급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5차 재난지원금은 별도의 가구원수 제한없이 인당 25만원씩 지급 됩니다. 따라서 5인 가구의 경우 지급되는 지원금은 125만원이 됩니다.

kb국민카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사용중인 분들은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재난지원금 대상조회를 통해 대상자임을 확인했다면 국민카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로 재난지원금을 지급받는 경우, 다양한 사용처에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종전과 같이 대형마트나 백화점, 면세점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용불가한 업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확정되는대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신용카드사별 재난지원금 신청하기

우리카드하나카드KB국민카드
NH농협카드현대카드롯데카드
삼성카드신한카드비씨카드